본 포스팅은 임시공휴일 대체공휴일 차이 3가지에 대해서 소개한다.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용어에 혼란스러울 것이다. 둘의 차이를 이해하고 나면 여행계획을 세우거나 연차를 소진할 때 도움이 될 것이다.
본 내용은 2023년 8월 1일 자로 작성되었습니다.
임시공휴일
대통령령으로 임의로 지정할 수 있는 공휴일이다. 특별히 정해져 있는 날이 아니기 때문에 국가 상황에 맞게 결정하는 것이다. 법정 유급휴가로 인정받기 때문에 회사에서 일하라고 나오라고 강요할 수 없다. 그래서 이때 노사 합의해서 일을 하게 되면 1.5배를 받게 되고, 초과근무를 하면 초과분에 대해서 2배를 받게 된다. 5인 미만 사업장은 수당 혜택을 못 받는다.
대체공휴일
법정 유급휴가로 인정받는 공휴일이 토요일이나 다른 공휴일과 겹칠 경우에 그다음 평일을 휴일로 보장하는 제도다. 이건 무조건 정해져 있는 것이기 때문에 연초부터 겹쳐있는 공휴일을 따져서 대체 공휴일을 미리 표기해 둔다. 네이버에 검색하면 다 나오니까 확인해 보자. 대체공휴일도 법적으로 유급휴가이기 때문에 앞서 얘기한 수당을 다 받을 수 있다.
10월 2일은 뭐냐?
임시공휴일이다. 추석연휴를 대체한다는 얘기를 접하게 되는데 잘못된 사실이다. 물론 추석 기간 3일 중에 토요일이 포함되긴 하는데, 우리가 대체공휴일을 줄 때는 추석 당일이 다른 공휴일과 겹쳤을 때다. 23년 추석 기간 중 토요일은 당일이 아니기 때문에 대체할 수 없다.
여행 계획 및 연차 소진
임시 공휴일을 지정하는 일은 정말 드문 일이다. 올해 같은 상황에서는 안좋은 결과가 생길 수도 있다. 여행 계획을 이미 준비했고 연차를 사용하겠다고 직장 동료들과 협의를 해서 실랑이를 벌였다면 자연스럽게 취소가 된다. 이게 언제 적용될지 아무도 장담하지 못하기 때문에 미리 대처할 수 없다는 게 아쉽다.
반면에 대체공휴일은 연초부터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행 계획을 세우고, 다른 날짜를 연차로 때려 박아서 최장 황금연휴를 스스로 만들 수 있다. 이번 10월 2일 같은 경우에는 개천절이 끝나고 수, 목, 금 3일을 연차 쓰면 10월 9일 한글날도 쉬기 때문에 최장 11일 동안 쉴 수 있다. 대박이다.
지금까지 임시공휴일 대체공휴일 차이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해외여행 필수 준비물 및 비용 절약 방법
모두투어 공동구매 항공권 이용 후기
춘천 삼악산 케이블카 예약 방법 및 할인 정보
여권 분실시 재발급 시 불이익 3가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