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내용은 휴면계좌 돈 찾기 3단계에 대해서 알아보고 잠자고 있는 돈을 인출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휴면계좌란 특정 기간 동안 거래 내역이 없는 계좌를 말합니다. 즉, 잠자고 있는 상태죠. 2가지 상태로 분류가 되는데 하나는 잠깐 정지가 되어서 언제든지 풀 수 있는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완전 정지가 되어서 무조건 해지할 수밖에 없는 경우입니다. 2가지 모두 현금으로 인출을 할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정부에서 여러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휴면계좌에 대한 현금 인출이 가능하도록 도와주고 있는데, 이 중에서 제가 사용해본 결과 가장 편리했던 계좌 통합 관리 서비스에 대해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서비스란
정부기관인 금융결제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휴면계좌 관련 서비스입니다. 인터넷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고, 모바일 같은 경우에는 어카운트 인포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별도로 회원가입 절차를 거치지 않고 인증서 로그인과 휴대폰 번호 인증만 하게 되면 내가 몰랐던 숨은 계좌를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인출 기능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법적으로 1년 간 거래 내역이 없는 계좌는 비활성화 계좌로 분류가 되어서 사용 정지를 풀면 다시 사용할 수 있는데, 향후에 쓸 계획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 안에 소액의 돈이 들어있으면 일단 환급 신청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년 간 거래 내역이 없는 계좌는 휴면 예금이라고 해서 다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무조건 현금 인출을 해야 됩니다.
돈 찾기 방법 3단계
1. "계좌 통합 관리" 사이트 또는 앱에 접속해서 로그인을 합니다.
단순히 일반 시중은행에 있는 자유입출금 계좌만 조회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저축은행이나 새마을금고와 같은 제2금융권과 증권 계좌, 보험사 계좌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곳에서 내가 몰랐던 숨은 돈을 환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시중은행 한 가지만 바라보고 사이트에 접속한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2. "내 계좌 한눈에 > 은행권" 경로로 이동합니다.
내 계좌 한눈에 메뉴로 가보면 다양한 종류의 금융회사들이 존재하는데 전부 다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은행권이라고 하면 제1금융권을 말하니다. 인터넷 버전의 경우에는 로그인을 하는 버튼이 따로 없기 때문에 메뉴로 직접 들어가면 그 과정에서 로그인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모바일의 경우 앱에 접속하자마자 인증서로 로그인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사업을 하다 보니 공동 인증서를 사용하게 되는데, USB에 담아서 사용하는 것보다 휴대폰에 안전하게 담아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은행별로 계좌 내역을 조회하고 환급신청을 합니다.
은행별로 본인 명의의 계좌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계좌 안에 납입되어있는 숨은 돈도 한꺼번에 조회할 수 있게 되죠. 이때 비활동성 계좌라고 표시되어있는 것들은 다시 되살릴 수 없고 현금인출만 가능한 계좌입니다. 환급 신청을 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계좌가 사라지게 되죠. 과거에도 그렇고 요즘에도 묻지 마 계좌 개설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휴면계좌는 빈번하게 발생하고 그 안에 들어있는 숨은 돈이 몇십 년 동안 놀고 있을 수 있으니까 꼭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번호로 숨은 돈 찾는 방법
통신사 부가서비스 중에 원 키퍼 업체에서 제공하고 있는 숨은 내 돈 찾는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안내한 것처럼 정부에서 제공하는 계좌 통합 관리를 이용해도 되지만 알림 기능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직접 신경을 쓰지 않으면 바쁘다는 핑계로 환급 신청을 잘 안 하게 됩니다. 그리고 원 키퍼 서비스는 휴면계좌를 조회하는 것뿐만 아니라 각종 세금에서 발생되는 환급금도 알려주기 때문에 세상에 널브러져 있는 내 돈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월 1천 원 정도로 모든 환급금을 안내받을 수 있다 보니까 꽤 합리적인 소비라고 생각했고, 저는 정기적으로 환급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휴면 계좌 돈 찾기 3단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일반 적금 이자 수익률을 내는 것보다 더 많은 돈이 내 지갑으로 들어오는 것이기 때문에 놓치지 마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