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ETF 초보투자자가 꼭 알아야 할 75가지 정리편

by studio-times 2023. 4. 15.
반응형

썸네일
썸네일

 

이 책에서는 75가지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수년이 지난 시점에서 주식 입문자들에게 반드시 공유해야 할 정보를 정리해서 3가지로 압축했다. 2012년 5월에 출시한 책인데 이 당시에는 코스피나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가 막 열풍일 때다. 현재에 맞게 재해석했다는 것을 참고하기 바란다.

본 내용은 2023년 4월 1일 자로 작성되었습니다.

 

ETF란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펀드 상품이다. 펀드는 결합이라는 뜻인데 여러 종목을 합쳐놓은 것이다. 경제 흐름에 따라서 위험한 종목을 거르고 수익이 날 것 같은 것들만 재편성하면서 운영하게 되는데, 단순히 펀드라고 해서 무조건 위험하다고 오해하는 분들은 그동안의 선입견을 좀 깨기 바란다. 고정관념이 강했던 기성세대들의 가르침을 굳이 들을 필요는 없다.

우리나라가 선진국에 비해서 금융 문맹 수준이라는 것은 인정하고 넘어가야 된다. 정보도 부족하고 역사도 짧기 때문에 외국인들이 들어왔다가 빠지면 그날로 제삿날이 된다.

 

ETF vs 개별주식

ETF가 유행을 타기 시작하기 전에는 개별종목에 집중하다 보니까 망하면 끝도 없이 폭락하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그러다 보니 쉽게 접근하기 어렵다는 인식이 강했는데, 알아서 포트폴리오를 재편성하면서 리스크를 관리하는 ETF가 나오면서 일반 사람들도 투자하기 편해졌다. 사람이 모이면 돈이 모이고, 돈이 모이면 돈을 벌게 되는데, ETF 덕분에 주식 시장도 더 커지게 되었다.

 

특정 기업에 확신이 있으면 투자해도 좋다. 다만 입문자에게 추천하지는 않는다. 실제로 해당 기업이 얼마나 매출을 더 많이 올리고 브랜드 가치를 더 올릴 수 있는지 겉으로 보기에는 절대로 알 수 없다. 내부 사정을 잘 알고 있는 대표들도 본인 회사가 성장할 수 있는지 확신할 수 없다.

 

ETF 투자 방법

1. 본인 한계 인정

어디에 투자할 거냐고 물어보면 바로 대답하지 못할 것이다. 본인은 투자에 대해서 전혀 알지 못한다는 것을 인정하고 들어가야 한다. 도박하는 게 아니다. 주식이나 파생상품으로 큰 수익을 내는 분들의 공통점은 운도 따르지만 투자 구력이 상당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미국 고용시장이 좋아지면 주식 시장도 좋아진다는 등 그들만이 가지고 있는 돈 버는 공식이 있다. 단순히 수학처럼 몇 가지 항목만으로 판단할 수 없을 정도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엄청나게 많은데, 그중에서도 투자자 개개인이 경험을 통해서 쌓은 공식과도 같은 것으로 가치주에 투자를 하고 수익을 내는 것이다. 이것만 보더라도 입문자가 고수처럼 하려면 당연히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2. ETF 한계 인정

돈을 벌려면 낮은 가격에 사서 높은 가격에 팔아야 한다는 원칙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그런데 ETF는 시장 경제의 큰 흐름을 따라가는 것이기 때문에 안정성과 관련되어 있어서 큰 수익률을 보장하기 어렵다. 반대로 얘기하면 폭망 하는 일도 굉장히 드물다. 위험 자산에 투자할 때는 돈을 잃지 않는 것에 초점을 둬야 한다. 이 목표를 달성하려면 시장에서 1등을 하는 곳, 경제 패권을 쥐고 있는 곳부터 봐야 한다. 당연히 미국, 그중에서도 나스닥, 뉴욕 증시와 관련된 ETF 종목부터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출시한 시점부터 지금까지 주가변동을 보면서 세계 경제 역사와 비교해 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대표적으로 2008년 리먼 브라더스 사태와 같은 큰 경제 공황이나 2020년 코로나 사태 같은 것들 말이다.

 

3. 파생 상품 위험성 인지

앞서 얘기한 대로 단타로 수익률을 크게 내면서 도박하듯이 했던 분들에게는 느릿한 ETF 주가 변동에 답답할 수 있다. 반대로 초심자의 경우에는 안정적으로 올라가는 지수를 보면서 흡족해할 수 있다. 그런데 이렇게 하다가 수익률을 더 높여주는 3배 레버리지, 인버스 상품에 현혹되어서 폭망 할 수 있다. 안정적으로 올라간다는 것은 주식시장이 호황일 때나 하는 얘기고, 실제로 코로나 사태가 터지고 나서는 고점 대비해서 아직도 회복을 못하고 있다. 언제 사고 언제 팔아야 할지 경험이 없는 입문자의 경우 3배 레버리지에 가입했다가 3배를 고스란히 잃게 된다.

즉, 투자 경험이 어느 정도 필요하다.

 

정리

계좌를 개설해서 매수하는 것은 너무 쉽다. 종목을 고르는 것과 미래를 예측해서 매수 매도 시기를 판단하는 것이 어려울 뿐이다. 종목 고르는 부분은 ETF 상품이 어느 정도 해결해 줄 수 있기 때문에 미래 예측을 위해서 공부를 해야 한다. 소액이라도 투자를 하면서 공부해도 늦지 않다.

 

 

지금까지 ETF 초보투자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주의사항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외에도 수익을 내기 위해 도움 될만한 정보를 추가로 탐독하기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