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65세 이상 노인 혜택 3가지 생활비 절약 편에 대해서 소개한다. 해당 시기에만 특별 케이스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들이 존재하는데 대부분 소득과 지출 관련된 것들이다. 복지의 일환으로 제공하는 것이고 국민들의 세금이 들어가는 것이라서 국가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해당 내용을 접하면 좋겠다.
본 내용은 2023년 5월 1일 자로 작성되었습니다.
1. 소득
이 시기가 되면 노후에 필요한 정기적인 불로소득으로 연금을 수령하게 된다. 액수를 증가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현재 수령 나이 관련해서 제도가 바뀐 부분이 있어서 전략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2023년 기준으로 국민연금 수령액 나이가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1969년 출생자부터 은퇴를 하게 되어서 연금 받을 시기가 되면 만 65세부터 받게 되니까 정년퇴직 이후부터 수령 시기까지 5년이라는 공백기가 생긴다. 재취업을 할 수도 있지만 은퇴 전에 다른 연금 상품으로 준비를 해두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대표적으로 개인연금저축과 IRP퇴직연금 2가지다. 자세한 내용은 은퇴 후 생활비 재무설계 방법을 참고하기 바란다.
2. 지하철
전국에 설치된 지하철에 대해서 무료로 승차할 수 있는 나이가 된다. 각 지자체별로 제공하는 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는데 서울시, 경기도, 부산시 3곳에서 카드를 발급받는 방법과 혜택에 대해 정리해 둔 것을 먼저 참고하기 바란다. 해당 카드는 오로지 지하철에 대해서만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버스는 직접 돈을 내야 한다. 다만, 환승 과정에서 할인이 적용되기 때문에 특정 지역을 이동할 때 지하철만 이용하든지 아니면 버스와 같이 섞어서 타든 지 이렇게 해야지만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65세 이상 교통카드 혜택 3가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3. 병원비
마지막으로 생활비 지출액이 점차 늘어나는 항목이 바로 병원비다. 소득과 일반 생활비는 고정되어 있는데 유일하게 변동이 심한 것이 바로 요 녀석이다. 제일 좋은 방법은 변동성이 높은 것을 일정한 수준으로 고정시키는 것이 좋은데, 다행히도 국가에서 시행하는 건강보험의 경우 일정 금액까지만 본인이 부담하면 나머지는 나라에서 모두 책임지게 된다. 이것을 본인부담 상한제라고 부른다. 여기에서 자부담금을 더 줄이고 싶다면 개인 실손보험에 대해서 보장 분석을 리모델링할 필요가 있다. 아는 지인을 통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가입을 했다면 이제는 시간 내서 보장에 대해서 확인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본인 스스로 하기 어렵기 때문에 설계사를 통해 상담받는 것이 가장 좋다. 병원비 지출 절약 관련해서 자세한 내용은 병원비 본인부담금 줄이는 방법 3가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기타 혜택
- 무료 치매 검진
- 무료 건강 검진
- 안질환 검진 및 수술비 지원
- 독감 예방접종
- 대상포진 접종 할인 혜택
- 통신요금 감면
- 65세 이상 임플란트 정부지원
지금까지 65세 이상 노인 혜택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 외에도 생활비 절약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아래에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내가 낸 세금 및 공과금 환급 조회 방법
휴면계좌 돈 찾기 3단계 따라 하기
더 센 카드 이용해서 카드 혜택 높이는 방법
댓글